안녕하세요. 우리나라 땅은 좁은데 공장은 수두룩하게 들어차 있는 구조상 환경 공해는 매년 심각한 수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도 예외는 아닌데요. 이에 따라 미세먼지가 심각하게 많아지고 거기에 미세먼지의 주범이라고 하는 노후경유차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노후경유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운행제한 및 저공해 조치를 하고 있는데요.
우리 경기도 광주시에서 노후경유차를 운행하시는 분들도 운행제한 및 저공해 조치로 인해서 차를 운행하시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공해 조치 중에 하나인 경기도 광주시 조기폐차에 대해서 접수방법 및 처리과정과 차를 처분하고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후경유차는 신청하면 모두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노후경유차가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맞지만 그렇다고 모든 차량이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기도 광주시 조기폐차도 예외는 아닌데요. 정부에서는 형평성을 고려하여 몇 가지 조건을 정해두었습니다.
첫 번째, 기본적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의 5등급인 경유차량만 가능합니다.
두 번째, 대기관리권역인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차를 소유하여 6개월 연속으로 전입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저공채 조치 중 하나인 매연저감장치(DPF) 및 LPG 엔진으로 개조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네 번째, 정상작동 및 정상운행이 되는 차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 정기검사를 통과한 차여야 합니다.
저공해 조치인 매연저감장치(DPF)는 무엇인가요?
매연저감장치는 저공해 조치 중에 하나로 조기폐차를 하지 않고 차에 저감장치를 설치하여 매연배출을 줄이는 장치를 말합니다. 장점으로는 설치를 하면 정부의 운행제한에 단속되지 않고 그대로 운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반면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매연저감장치도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서 영구적으로 제외가 되며, 설치 시에 몇십만 원의 설치비를 자부담금으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의무사용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차를 처분할 시에는 상당한 금액의 위약금을 납부해야 하며, 차량의 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성능의 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주기적인 클리닝 작업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접수 및 입고는 어떻게 하나요?
접수는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사본을 사진을 찍어서 저희 관허 예스센터 직원에게 문자로 보내주시면 접수가 됩니다. 10일간의 서류 심사기간을 거치게 되고, 이후 보조금 산정 문자를 받으면 입고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차량이 있는 곳의 위치와 원하시는 입고일 및 시간을 알려주시면 저희 관허 예스센터에서 견인 및 탁송기사를 보내드리고 있으며, 기사를 만나면 차를 인계해주시고 인수증을 받으시면 입고 절차는 완료됩니다.
말소는 언제 되고, 지원금을 언제 받을 수 있고, 얼마를 받을 수 있나요?
입고 후에는 성능검사를 받게 되고, 이후 말소가 됩니다. 차량에 압류가 없으면 즉시 말소가 되며 말소증도 바로 받으실 수 있으며, 받으신 말소증으로는 필수 의무사항을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말소일을 기준으로 약 1~2달 정도 안에 해당 지자체에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2020년도에 들어와서 대폭 상향되었는데요. 차량의 종류 및 연식에 따라서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1,2차로 나위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차는 전체 금액 중 70%인 최대 210만 원, 2차는 나머지 30%인 최대 9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2차는 추가로 신차를 구입하셔야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 광주시 조기폐차 접수방법 및 처리과정 그리고 저공해 조치인 매연저감장치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유선으로 물어봐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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