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해 1월이 되면 정부지원금을 받으면서 노후 경유차를 정리하고자 하는 분들의 신청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질문을 주시는 내용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화성 조기폐차를 하면서 차주님들이 가장 많이 여쭙고 계시는 항목에 대한 답을 작성해 드리려 합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 or 관허센터 중 어디가 접수처인가요?
먼저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어디에서 접수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제도 자체는 지자체별로 1년 치 예산을 집행하고 관리 및 진행을 했습니다. 현재 지방은 아직까지도 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수도권의 경우 등록되어 있는 자동차가 지방에 비해 많다 보니 한국 자동차환경협회라는 국가기관에서 접수를 도맡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곳에 신청을 하려면 조금은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신청서 페이지에서 안내된 필수 서류와 신청서 양식을 직접 다운로드하신 다음 작성 후 협회까지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한정된 인력으로 운영이 되는 협회인지라 그 많은 고객에게 바로바로 응대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접수처를 분산하여 관허 등록된 지정 센터에서도 접수를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게 되었습니다.
수도권에 거주하신다면 협회나 관허 센터 두 군데 중 아무 곳이나 신청을 하셔도 무방하지만 조금 더 편한 방법은 일대일 지정 담당자가 배정이 되고 있는 관허센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선을 통하여 물어보시면 화성 조기폐차 접수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드리고 거기다 차량에 남아 있는 저당이나 압류, 체납 과태료까지 한꺼번에 조회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기본사항에 문제가 없는 차만 대신 접수를 도와드리는데요.
말 그대로 협회에서 최종 심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심사를 해 볼 수 있도록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들을 모두 고객으로부터 받아 협회에 직접 제출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나요?
화성 조기폐차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개인, 법인, 공동 명의 차주님 각각 다른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착오 없이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은 개인 명의 차주님은 신분증 사본 , 자동차 등록증, 통장 앞면 복사본이 필요합니다.
공동 또한 이것과 같은 준비물이 있어야 하는데요. 한 가지 더 노후 경유차 보상금을 받지 않는 분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인감 날인이 찍혀 있어야 효력이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법인은 사업자 등록증 사본과 자동차등록증, 법인 통장 복사본 및 법인 등기부 등본 마지막으로 법인 인감증명서까지 꼭 챙겨서 기사님께 전달해주셔서 합니다. 모든 명의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자동차 등록증은 쉽게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류를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니 보관 장소를 잊어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www.car365.go.kr www.car365.go.kr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해야 재발급이 가능하며 이 방법이 어려우시다면 차량등록사업소 혹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성능검사는 어디서 진행하여 꼭 해야 하나요?
화성 조기폐차는 꼭 성능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차만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절차는 필수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시행장소가 따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접수하셨던 관허센터에서 그대로 이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협회의 담당자가 직접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을 위해서 따로 자동차를 이동해 놓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 필수로 부합해야 하는 기준이 있는데요.
1. 차량등록증 원본상에 나온 차대번호와 차체 번호가 일치하는가??
2. 시동이 잘 걸리고 도중에 시동이 꺼지지 않는가?
3. 엔진 소음이 발생하는지와 오일의 누유 및 누수가 있는가?
4. 브레이크, 핸들링, 변속기 정상 작동 및 오일 누수 여부 확인
5. 외관상 심하게 찌그러진 부분이나 파손이 있는가?
6. 전기, 추진축, 회로에 변형 및 이상이 있는가??
7. 기어 빠짐 현상이 있는가?
8. 하부 프레임 부식으로 인한 구멍 뚫림,, 절단이 있는가?
9. 축전지와 전기배선에 이상이 있는가?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자동차 주행을 하기 위해 정상 작동해야 하는 부속품을 검사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외관입니다. 외관 상태가 중고차로 팔기 어려울 정도로 파손이 심할 때는 검사에서 통과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차에 부식이나 천공, 펼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찌그러짐이 있다면 합격이 되지 않으므로 수리 여부에 대해 담당자와 상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소는 개인적으로 하나요?
관허센터는 정부에서 자동차를 처분할 수 있도록 공식 허가한 곳입니다. 관허 등록이 될 때 말소도 센터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았기 때문에 차주님이 개인적으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말소증은 검사가 마무리되고 차량 해체 작업까지 끝났을 때 차주에게 전달드리며,, 이때 고철 보상금도 함께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화성 조기폐차지원금이 왜 적게 들어왔을까요?
현재 정부에서는 가장 수요가 많은 3.5톤 이하의 차에 대해서는 최대 300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차가 다 이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차량의 종류와 연식, 엔진 형식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전체 금액을 한 번에 100%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1,2차로 나뉘어서 받을 수 있습니다.
1차는 전체 금액 중 70%인 최대 210만 원, 2차는 나머지 30%인 최대 9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차는 접수를 해서 말소만 되면 다 받을 수 있는 금액이고, 2차는 대상 차를 처분하고 신차를 구입할 경우 나머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신차는 중고차 및 신차 경유 모델은 제외대상이며, 휘발유, LPG, 친환경차를 구입하시면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화성 조기폐차를 진행할 때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유선으로 물어봐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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